방수기능사 준비물과 주의사항
방수기능사 준비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작년 여름 무섭고도 세차게 몰아쳤던 태풍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던 집의 지붕사이로 새어 나오기 시작한 빗물은 밤새 흘러들어 2층 거실을 충분히 적시고도 1층으로 내려올 기세였답니다. 아침에 2층에 올라갔을 때 장판이 들떠 있고 물결이 요동치듯 장판이 출렁거려서 무슨 일이 있나 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게 화근이었죠. 아침부터 부슬부슬 내리기 시작한 비는 오후가 되면서 세차 지기 시작하더니 저녁에는 무서울 정도로 맹렬히 퍼붓기 시작했고, 물이 새기 시작하는 걸 알았을 때는 2층에 깔려있던 장판사이로 물이 가득가득 고여있는 상태였답니다.. 그리고 물을 퍼내기를 몇 시간째.... 밤을 새우며 꼬박 물을 퍼내고 나니 그제야 비가 잠잠해져서 얼마나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던지... 지금도 그날을 생각하면 아찔한 기억들이 있답니다. 방수!! 정말 중요하구나 싶어서 비가 그치고서 바로 방수업체에 연락을 해서 방수작업을 했답니다. 내가 조금만 더 방수에 대해 알았다면 하는 후회가 얼마나 들던지... 그래서 올해에 방수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방수기능사를 취득하기 위해 도전을 했답니다.
방수기능사 시험은 필기가 없는 실기로만 시험을 봅니다. 시간은 2시간 10분. 처음에는 막연하게 유튜브를 보고 공부하면 되겠구나 싶어서 영상을 보는데, 별로 어렵지도 않고 토치 하는 것이나 보고 정확한 치수를 자르면 되겠구나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큐넷에 접수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적어도 1번은 실습해 봐야겠다는 생각에 제가 있는 곳과 가까운 광천에 "충남건설기술학원"이 있어서 실습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런데, 이게 어쩐 일일까요?? 실습 한번 하는데 거의 5시간이나 소요되었으니 말이죠.... 너무 자만한 탓인지 시트지 붙이는데만 2시간이 소요되었고, 펠트지는 절반정도밖에 붙이지 못하고 끝나고 말았답니다. 그냥 쉽게 쉽게 생각할 시험이 아니라는 말씀! 토치불을 이용해 붙이는 펠트지 작업 전. 즉 시험시작 1시간 전에 도착해서 준비된 나무에 시트지를 미리 붙여놓고 시험을 봐야 한답니다. 그러기 위해서 손타카, 줄자, 자등이 필요한데, 반드시 착용해야 할 것이 안전모와 안전화라고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준비해야 할 사항은 큐넷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쉽게 생각하고 준비하기에는 실습을 많이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방수기능사 준비 시 주의사항
방수기능사는 시험 보기 전에 붙이는 시트지는 함께 가는 동료나 지인들이 있다면 시험장에 도착해서 바로 근처에서 자리를 잡고 작업을 하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시트지 재단이나 붙이는 작업은 시험시간에 포함이 안되기 때문에 지인의 도움을 받아서 할 수가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여 실기시험 시간에도 잘 모르면 지인이 하는 패턴을 보고 잠깐은 기억을 되살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시트지위에 펠트지 작업을 하실 때 재단이 중요한데, 유튜브 마다 재단방법들이 각양각색이라 유튜브는 참고용으로 하시고 반드시 학원에 등록을 해서 학원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방법대로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비용을 아낀다고 혼자 연습을 하거나 영상만 보고 시험을 보게 되면 계속해서 떨어질 확률이 높답니다. 연습용 펠트지와 실제 시험에서 사용하는 펠트지 두께도 다르고 질감도 다르기 때문에 꼭 실습을 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연습의 횟수도 중요한데, 실기시험이 2시간 10분 동안 진행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실습을 많이 해보시고 시험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실습을 처음 할 때는 5~6시간이 소요 되었다면 횟수를 거듭할수록 단축이 됩니다. 재단뿐만 아니라 토치를 사용하는 요령도 생기고 붙이는 방법에 요령도 생겨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답니다. 처음 실습을 할 때 학원 강사님이 말씀했던 내용들이 머리에 들어오지도 않는데, 여러 번 듣다 보니 이해가 쉽게 되는 장 접도 있습니다. 시험을 보러 가기 전 한번 정도는 학원에서 준비해 준 준비물이 아닌 내 것으로 연습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내 손에 공구들이 익숙해져야 시험 볼 때 실수를 하지 않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내가 사용할 공구로 연습해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또한 학원에서 가르쳐 주시는 강사님들도 중요한데, 디테일하고도 자세하게 알려주시는지, 재료들이나 공구들은 모두 구비가 되어있는지 등도 중요하므로 학원을 상담하실 때는 꼭 잊지 마시고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방수기능사를 도전하시는 분들 꼭 합격하시기를 기원드리며, 충남에는 광천지역에 꼼꼼하게 잘 알려주시는 학원이 있으니 전화나 방문하셔서 배우시길 추천드립니다.
충남건설기술학원(검색에는 "조용한 인력"으로 검색하세요)
충남 홍성군 광천읍 홍남로 627(2층)
041-642-5577
010-2499-2000